홍콩에 물류 창고 주소지와 현지 인력을 운영하면서 해외직구/수출/수입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개인/기업으로부터 정말 다양한 유형의 업무 의뢰가 들어옵니다. 결국 고객이 홍콩에 있지 않기 때문에 처리할 수 없는 물류/재고/배송 관련 업무를 GEEK9에 요청하는 겁니다. 흔히들 말하는 배대지 업무가 가장 많고, 그외에도 결제/픽업/방문/수거/착불/보관/검수 등 모두 홍콩에 주소, 인력, 결제수단, 시차, 언어, 계좌, 연락처, 사업자 등이 없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직접 처리할 수 없는 일들입니다. 하지만 홍콩에서 해외 물류 업무를 하고 있는 GEEK9는 당연히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홍콩에서 해외직구를 하는 개인 소비자나 홍콩의 상품을 취급하거나 홍콩을 경유해서 한국이나 여러 나라에 물건을 배송하는 작업이 필요한 기업에서 GEEK9에 의뢰하는 업무들입니다. GEEK9에서 가장 많이 처리하는 작업들이기도 합니다. 홍콩 물류 창고에서 개인이나 기업들의 주문/재고들을 보관하면서 고객이 요청하는 품목/수량으로 포장해서 원하는 주소지로 물건을 보내는 업무입니다. GEEK9 물류 창고로 입고되는 물량은 고객이 직접 보내주는 것도 있고, 구매까지 GEEK9에 맡긴 고객들의 재고 등 다양합니다. 수출/수입 등 대량으로 입고되는 품목들은 팔레트로 포장이 되어 입고 되는데 그대로 다른 나라로 나가기도 하고, 홍콩에 보관하면서 개별로 재포장해서 개인 해외직구로 한국으로 나가기도 하며, 페덱스나 UPS, DHL 등으로 제 3국으로 나가기도 합니다. 고객의 요청은 물론 목적지 국가, 나가는 물량의 무게와 부피, 포장 방식, 품목 등 여러 조건에 따라서 보관/포장/배송 방식도 다양하고, 그에 따른 비용 산정 방식도 모두 다릅니다.
아무리 IT 기술이 발전했고, 세계가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다른 나라의 상품이나 고객을 다루는 사업을 함에 있어서 해외 결제는 은근히 이쪽 분야의 진입장벽이기도 합니다. 페이팔이나 은행에서 외환 이체를 사용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등등 아무리 해외직구/수출/수입 등의 거창한 단어가 붙어도 결국 해외 현지에서 아무 이해 관계가 없는 현지인과의 현금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IT 기술이나 온라인 결제가 활발하지 않은 국가는 그런 경우가 더 많겠죠?
아직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현금 거래를 하자 그래?!
이런 나라도 있고, 저런 나라도 있는 겁니다. 홍콩과 엮인 사업을 하고 있거나 거래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홍콩의 방식에 맞춰야 됩니다.
온라인이고, IT 기술이고 뭑고 다 필요 없고, 오프라인으로만 할 수 있는 일들도 많습니다. 정말 이런 경우는 홍콩에 내가 있거나 대리로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GEEK9와 같은 홍콩 대행 업체에 일을 맡기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홍콩 현지에서의 픽업이나 방문은 개인은 물론 기업 거래에서도 자주 필요한 작업들 입니다. 돈만 지불한다고 내가 원하는 주소지로 정확한 일정에 맞춰서 올바른 수량과 품목이 오는 게 아닙니다. 이는 홍콩이 아니더라도 여러 이해 관계자가 엮여서 하는 일이라면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그때는 내가 그 일을 할 수 없으니 못한다, 혹은 돈을 더 지불할테니 해달라고 말을 해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런 조건에 맞춰서 내가 맞추거나 대안을 찾아서 해결해야만 합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GEEK9에 해당 업무를 맡기는 겁니다. 홍콩 현지에서 트럭으로 픽업을 해서 GEEK9 물류 창고로 옮긴 후 그 이후에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특정 주소지로 방문해서 고객이 요청한 업무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현재 내가 있는 국가 이외에서의 업무라고 하면 개인/기업 모두 세관 통관 절차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나라 간 물류 이동은 무조건 출발 국가와 도착 국가의 세관을 통과하게 되고, 각 국가의 규정/법에 따라 통관 절차를 거쳐야만 합니다. 이 과정을 무사히 통과해야 최종 목적지로 배송이 될 수 있습니다. 물량, 수량, 부피, 가격, 품목 등에 대해 국가마다 별도의 통관 규정이 있고, 절차가 있습니다. 규정은 보내는 쪽이나 받는 쪽에서 알아서 잘 지켜서 세관 통관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만 합니다. 별 문제가 없으면 어느 순간 배송이 완료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세관에서 더이상 어떠한 작업도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명절차/입증을 위한 서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고,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애초에 세관 통관이 되지 않아서 반송이 될 수도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반송도 안되고 세관에서 파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 또한 GEEK9에서 대리로 처리해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관 통관 작업은 앞에서 설명한 다른 작업과는 달리 GEEK9에 대행을 맡긴다고 무조건 아무 문제 없이 세관 통관이 되게 해드리는 게 아닙니다. 단지 세관에서 요청한 작업이나 필요한 서류나 필요 업무 등을 취합해서 고객에게 전달을 해드릴 뿐입니다. GEEK9는 고객과 세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역할만 할 뿐, 애초에 통관이 될 수 없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품목까지 문제 없이 통관이 되게 해드리는 건 아닙니다. 이동하는 상품은 GEEK9에서 판매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GEEK9에 보내거나 맡긴 물량이기 때문에 그 물량 자체에 대한 검증이나 보장까지 GEEK9에서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책임 소재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씀드리오니 이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신 후에 GEEK9에 일을 맡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