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거래에 대한 GEEK9의 입장을 들어보시면 대부분의 소비자 분들께서는 동의하기 어렵거나 실제 피해자가 되면 무조건 GEEK9에 항의부터 하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더욱더 사기거래에 대한 GEEK9의 입장을 분명하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사기거래에 대한 GEEK9의 입장은 명확합니다.
이유도 명확합니다.
위의 내용에 대해서 납득이 되지 않으시거나 동의를 하실 수 없으시다면 GEEK9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로부터 구매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구매를 했을 뿐인데 그 상품과 그 판매자의 문제와 책임을 GEEK9에 물으시는 건 당사 입장에서도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며, 해결할 수도 없는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강경하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나중에 문제되는 것보다 GEEK9의 입장을 확실하게 알려드려서 차라리 GEEK9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게 서로에게 더 좋기 때문입니다.
GEEK9가 아닌 글을 쓰고 있는 제 개인적으로 해외 판매자에게 처음 사기를 당했을 때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고 했었습니다. 항의 메일, 전화는 기본이고, 지인을 통해 신고도 해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사기를 당했을 때, 그 사기꾼의 집주소, 연락처를 알아도 보상 받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나는 그 사기꾼에게 권리를 침해 당했는데 그 사기꾼에게도 권리라는 게 있어서 이미 피해 받은 내 권리를 사기꾼한테 따질 수가 없는 겁니다. 소비자 협회 같은 건 강제성이 없고, 고소를 해서 재판을 해야 하는데 그 과정의 모든 비용과 짜증, 스트레스도 피해자가 모두 감수해야 됩니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엄청난 시간이 걸리고, 내가 이긴다는 보장도 없고, 심지어 내가 이긴다고 해도 피해자가 배째라 하면 또 방법이 없습니다.
국내의 사기꾼도 이런데 해외의 사기꾼은 더 어려우면 어렵웠지, 절대 쉬울 수 없습니다. 그냥 불가능합니다. 결국 저도 몇 번 해외 사기를 당하고, 사기 대행 거래를 한 이후로는 생각을 바꿨습니다.
솔직히 이게 답이라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놓고 글을 남기고 있는 겁니다. 위와 같이 하실 수 없다면 이 글을 읽으시고 차라리 GEEK9의 서비스를 이용 하지 않길 바라면서 쓰는 글입니다. 이렇게 하는 데도 막상 사기 거래를 당하신 분들은 가장 먼저 GEEK9에 책임과 보상을 요구합니다. 이해는 합니다. 저희한테 맡겼고, 또 저희한테 책임을 넘기는 게 해외 판매자나 판매처에게 넘기는 것보다 더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명 저희는 사기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과 보상을 해드리지 않는다는 점을 공개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절대 숨기거나 구석에 작게 기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격적으로 또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고 있으며, 그러한 점이 조금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 이용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실제로 사기 거래가 발생하고, 저희한테 보상을 요구하는 고객분들께는 돌직구로 거절/불가 통보를 합니다. 대행 신청 전에 GEEK9에서 보상을 해주지 않을 거라는 걸 아실 수밖에 없게 해놓았음에도 억지 혹은 찔러보기 식으로 요청하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모르셨다면 그건 고객님께서 저희의 안내를 읽지 않고 넘기시고, 무의식적으로 동의를 하셨기 때문입니다.
구매를 한 사이트가 갑자기 접속이 안 되기도 하고, 판매자가 물건을 보내지 않고 잠수를 타기도 합니다. 판매처가 이상한 물건을 보내기도 하고, 이상한 주소지로 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판매자가 실수로 했다고 하더라도 그것도 GEEK9의 실수는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보상해 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판매자/판매처에 전화/메일로 항의를 하거나 그외 가능한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대신 해드리며, 저희 쪽에서 주문을 잘못한 거라면 당연히 보상을 해드립니다. 하지만 저희의 잘못이 아니고, 저희가 어쩔 수 없는 문제까지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실제 있었던 상황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떠한 옵션도 없는 해외 상품을 구매대행으로 저희가 결제를 했습니다. 당연히 해당 상품은 소비자 분께서 요청한 사이트였습니다. 그런데 판매자 측에서 이상한 상품을 보내 왔습니다. 만약 이때 해당 상품의 옵션을 저희가 잘못 선택한 거라면 보상을 해드리지만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떠한 옵션도 없는 상품이었습니다. 저희는 수량만 선택해서 결제만 하면 되는 상품이었습니다. 즉, GEEK9에서는 실수를 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문제는 판매자가 물건을 이상한 걸로 보냈다는 겁니다.
소비자 분께서는 당연히 저희에게 책임을 물었지만 당연히 저희는 바로 거절했습니다. 저희가 잘못한 게 없으니까요. 당연히 소비자 분께서는 열 받으실 겁니다. 하지만 저희가 문제가 아니라 해외 판매처가 문제였고, 또 이런게 해외 거래, 온라인 거래의 리스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리스크까지 GEEK9가 감당하는 건 수수료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저희도 괴롭습니다. 피하고 싶지만 온라인 거래, 해외 거래를 하는 이상 피할 수 없습니다. 방법이 없으니까 이렇게 글도 쓰고 있는 겁니다.
이러한 내용을 숙지하시고 신중한 대행 신청을 부탁드리겠습니다.